DFRC 대표 에렐 로젠버그 (Erel Rosenberg)는 기조 연설을 하기 위해 지난 11월 27일 제 8회 BIGDAS2020 컨퍼런스에 참석하였습니다. 이 날 학회의 주제인 “Power to change the world, Big Data” (세상을 바꾸는 힘, Big Data) 관련하여 DFRC의 주요한 사업모델인 예측 기술과 빅데이터의 실용성에 대한 주제로 연설을 진행하였습니다.
로젠버그 대표는 “현재 우리가 정의하는 Big Data 리서치는 과거의 개념과 차이가 큽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데이터 수집하고 조화시키거나 퀄리티에 집중했습니다.”라고 말하며 연설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현재 DFRC는 대다수의 경우에 예측 모형 구축, 데이터 마이닝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시장에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림1: 예측 모형 쓰임새 예시 – 카페
Big Data 기술의 발전 과정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LBASense의 예측 기술을 소개했습니다. “우리는 단순 현황 파악에서 더 나아가 고객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산출하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카페에 자사의 유동인구 분석 시스템인 LBASense가 한 대만 설치되었을 경우, 이는 정확도 95% 이상의 방문자 카운팅이 가능합니다.” 이에 그는 카페의 예를 들어 “그러나 이는 우리의 고객인 카페에게는 별로 유용한 정보는 아닙니다. 반면, 장기적으로 고객 예측치는 이들에게 임대 계약 갱신, 가게 이전 등 중요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유의미한 정보입니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장기 예측 모형은 가게 내부에서 수집된 정보는 물론, 고객의 동의를 얻어 가게 외부에 설치된 정보를 바탕으로 산출됩니다.
로젠버그 대표는 “현재 DFRC의 주요 목표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있는 여정에 흥미를 갖고 동참하실 수 있는 연구원 여러분들을 초대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하며 기조연설을 마쳤습니다.
About DFRC
About BIGDAS 2020
http://www.kbigdata.or.kr/bigdas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