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6일은 광복절의 대체 공휴일이었습니다. 그에 따라 14일 토요일부터 16일 월요일까지 긴 연휴가 시작된 만큼 고향에 있는 가족과 친구를 방문하거나 휴가를 가기에 더 없이 좋은 기간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면 꼭 들리게 되는 장소인 휴게소에 이용객이 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번 3일간의 연휴 동안 휴게소의 주유소와 전기차 충전소에 방문한 유동 인구를 살펴보겠습니다.
CCTV 영상 인식을 통해 차량의 수를 셀 수 있지만 차량 내 인원까지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것은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효율적인 이미지 분석을 위해 자동차 안의 사람까지 찍혀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DFRC는 차량 내 사람들을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기술을 탑재한 센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 사용한 데이터는 LBASense의 기술에 기반하여 수집 된 방문자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했습니다.
주요소와 전기차 충전소에 머문 유동인구
위 그래프는 8월 2일부터 8월 19일까지 휴게소 내 주유소와 전기차 충전소를 방문한 유동 인구 수 입니다. 그래프를 참고하여 지난 주말 8월 7일-8월 8일에 비해 이번 연휴 동안 주유소와 충전소에 방문한 유동 인구가 많은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치로 봤을 때 주유소는 연휴 시작일인 13일 토요일 유동 인구가 122% 정도 증가했고, 14일 일요일에 106%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전기차 충전소는 토요일 유동 인구가 119% 정도 증가했고, 일요일에는 106%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연휴의 마지막 날인 월요일에 주유소는 118%나 증가한 반면 전기차 충전소는 93%로 오히려 유동 인구가 줄었습니다.
해당 뉴스와 스마트 시티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 관심 있으시면, 이메일이나 자사 홈페이지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