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랜드
1955년 캘리포니아에서 처음으로 문을 연 디즈니랜드는 지금까지도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설렘과 환상을 선사합니다. 전세계 6개의 디즈니 리조트에 연간 방문객은 수백만명에 달해, 인구 밀집을 완화하고 인력을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디즈니는 이를 ‘마법의 팔찌’로 실현시켰습니다. 놀이공원 및 각종 어트랙션 출입은 물론, 상점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데 사용되는 팔찌가 바로 그것입니다. 해당 팔찌는 우리에게는 고속도로 하이패스에 이용되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RFID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방식을 이용하여 기존의 인구 동향 분석에서 널리 사용된 감시카메라에 비해, 비교적 적은 수의 관리자로 인구 집계와 동향 분석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산업 현장에서는?
RFID는 기존의 CCTV를 통한 수동집계에 비해 더욱 효과적인데다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산업현장에서 개인에게 ‘마법의 팔찌’와 같은 RFID 장비를 지급하면 추가적인 비용이 불가피하게 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DFRC의 LBASense가 좋은 대안이 될 것 입니다.
그림 1: LBASense의 작동 원리
LBASense는 각 모바일 기기의 맥 어드레스 (MAC Address), 네트워크 카드 하드웨어에 부여되는 고유한 물리적 주소를 탐지합니다. 즉, 개인이 소지한 휴대전화를 모니터링합니다. LBASense는 맥 어드레스를 수집하는 동시에 암호화하여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합니다. DFRC의 시스템은 분당 지역내 새로운 방문자를 기록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집계된 내용은 API,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대쉬보드를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합니다.
그림 2: 모빌리티 예시
모빌리티 분석
LBASense를 통해 이용객에게 제공될 정보는 일일 총 방문자 수, 실시간 방문자 수, 축적된 데이터와 모빌리티 그리고 링크를 바탕으로 한 집단 예측입니다. 효율성과 더불어, 모빌리티 그리고 링크 분석이 가능한 것이 LBASense의 대표적인 장점입니다. 모빌리티를 통해 어떠한 어트랙션이 가장 붐비고 이들을 맞이하고 통제하기 위한 스태프 배치 전략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각 출입구의 방문객을 분산하여 효과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링크 분석 원리
링크 분석
LBASense가 제공하는 또 하나의 유용한 수치로는 링크 (Link), 10m 이내의 거리에 1분 이상 머물렀던 사람의 수가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각각의 방문객들이 접촉한 사람과 함께 머문 시간 등을 기록하여 전염병 위험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추려냄은 물론, 위급상황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DFRC는 전세계 59개 도시, 국내 30개 도시에 센서를 설치 및 관리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여러분께 최상의 만족감을 약속드립니다. DFRC의 솔루션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홈페이지나 이메일로 연락 주세요.
위 글은 ‘Data-driven Disney monitors your every move’ by James O’Malley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